안녕하세요, 실크로드입니다. 오늘은 상위 1% 투자자들의 시크릿 임장노트를 구매하고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알라딘에서 부동산 관련 서적을 찾다가 위 책을 찾게 되어 구매하고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책이라고 하기 뭐합니다. 책이 아니라 노트입니다! 임장 갈 때 챙기는 노트!
알라딘에서 책 소리를 보니 이렇게 책 소개를 해주시더라구요. 임장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어 어떤 리스트들을 체크하여야 하는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책(노트)을 구매했습니다. 구매하고 나니 아래와 같은 노트가 배송되었습니다! ㅎㅎ
노트를 보면 이렇게 양장 제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쁜 노트를 사는 느낌인데요. 소재는 깔끔한 짙은 회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지고 다 니기 좋더라구요. 노트 안에는 명함을 꽂을 수 있고, 펜 꽂을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기타 다른 종이들도 조금씩 꽂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과 임장에 대한 인사이트나 정보에 대한 내용은 왼쪽에 제가 손으로 잡은 페이지에 소개되어 있고, 나머지는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기록하는 페이지입니다. 인사이트는 간단해서 이미 내용을 알고 계시면 순식간에, 잘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1~2시간 안에 전부 읽을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적혀있다기 보단 입문을 위한 지식이 적혀있다고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와 책 내용 한 페이지를 가져왔습니다. 전자책을 쓰는 양식처럼 책이 쓰여졌는데, 그래도 필요한 내용이 좀 있었습니다. 통화지표에 대한 내용은 많이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M2(광의통화) 양이 증가되면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데이터 분석가 삼토시님은 M1/M2 지표를 많이 사용하시던데, 이런 지표를 잘 모르는 경우 숙지하고 가기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도 나오지 않는 월세에서는 햇볕이 안들어 빛을 못보고, 배수가 안되어 장마철 물바다가 되기도 함.
-
부동산 공부해야되는 이유 : 물가상승률 보다 아파트 상승률이 항상 높다 / M2(광의통화, 2년 미만 정기 예적금, 2년 미만 금융채 등의 상품이 포함)가 너무 많이 풀린다! M1(협의통화, 즉시 사용이 쉬운 현금)은 이렇다 / 원자재의 대부분 80% 이상 중국에서 수입한다. 중국의 최저임금이 상승하기 때문에 원자재값이 상승하여 아파트 가격 상승
-
지방은 아직 소액으로 투자 가능
-
양도소득 금액이 1억이면 개인 명의면 35% 세율이지만 공동명의는 24%. 공동명의 취득으로 인한 양도소득세 최대 절세 금액은 약 4천만원. 주택 장기 보유나 양도소득세 비과세 대상이라면 혜택이 크지 않다.
-
세금 관련 그래프 첨부됨
-
임장 : '현장에 임한다'의 줄임말. 이것저것 현장에서 탐색하는 것. 해당 지역, 학군, 분위기, 상권, 교통, 인프라 등 조사
-
빛공해 조심. 낮에 유리로 된 건물때문에 or 밤에 불빛
-
산 곳이 맹지일 수도 있고, 홍수에 취약할 수도 있다.
-
책에 오타가 좀 있다.
-
부동산 경력이 오래된 곳을 확인해보자. 노하우가 많을 것이다!(국가 공간정보 포털 -> 부동산중개업조회)
-
재개발, 재건축 조합사무실 가보기
-
주차, 대중교통성, 마트, 등하굣길 등 가보기
임장 노트 페이지는 위와 같이 생겼는데요. 임장을 가면서 숙 지해야될 물건의 특징들을 왼쪽에 적고, 체크리스트를 오른쪽에 놓고 체크할 수 있게 생겼습니다. 제가 하나하나 숙지하기 어려운 요소들을 매뉴얼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임장을 위한 노트가 필요하다면 살만한 것 같습니다. 내용은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 사실 시중에 있는 이 정도 노트도 이 정도 가격 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임장을 위한 필수 리스트들을 항상 숙지하면서 체크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노트에다가 직접 기록을 하면 놓치는 것을 하나라도 줄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큰 수익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그런 점을 고려하면 살 만 한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자세한 임장에 대한 설명을 기대한다면 이 책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참고하여 이 책 구매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