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크로드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하락론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그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상승이 지속되면서 상승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되고, 점점 하락에 대한 시그널을 잡고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이전부터 줄곶 하락을 주장해오신 분들이 있는데요. 모 증권사에 계셨던 하락 주장해오신 분, 감별하시는 분 등 다양한 분들이 계십니다. 최근 주장하시는 분들의 경우 데이터를 많이 가져오시고 최근부터 주장했기 때문에 눈여겨 볼만할 것 같은데요. 이전부터 주장하던 사람들은 다소 의심을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구독자 43.4만명(21.12.29 기준) 보유하신 라이트 하우스님의 첫 영상은 언제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하락론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오래된 영상 순으로 정렬해보니 일본 부동산 버블쇼크 한국상륙, 강남 불패 반전?, 송파 헬리오시티 잔금 가능한가? 등에 대한 영상을 올렸습니다. 상당히 오래 전부터 부동산 위기론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계시는데요….
첫 영상은 2019년 2월 2일입니다! 무려 2년 10개월 전의 영상인데요…. 이 때 부동산 가격이 얼마였는지 보면?
-
가락동 헬리오시티 : 14.7억 -> 22.2억
-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 17.2억 -> 28.7억
-
정자동 상록마을1,2단지라이프 : 10.7억 -> 18.5억
-
망포동 그대가 프리미어 : 5.8억 -> 10.4억
거의 뭐 로켓입니다…. 서울 아파트 2곳과 성남 분당, 수원 망포 아파트를 살펴보았는데요.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뛰었습니다.. 분당과 망포 아파트는 거의 2배 가량 올랐네요….
하락론자들의 주장도 다 걸러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계속 틀리다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닐지 생각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50% 폭락해도 2019년 초의 가격인데 그 때 부터 주장해오고 특별한 사과나 견해 변경이 없다는 것은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껴야 될 것입니다.
한 번 틀릴 수 있지만 계속 틀리면 신빙성이 있다고 믿기 어려울 것입니다.
현재의 전망은 미래에 가서 볼 수 있겠지만, 과거의 주장을 면밀히 살펴보며 주장의 신빙성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