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크로드입니다. 제가 자주 즐겨보는 채널인 부찾남님의 ‘여러분들은 집값이 몇프로 정도 하락할 때 매수할 예정인가요~?’ 질문에 대한 참여자들의 반응을 보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찾남님이 부동산에 대해 설명도 잘 해주시고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자주 보는 채널이라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며 투표를 해보니..?
두구두구두구….
엥? 1등은 40% 이상 하락 36%?
10%도 아니고 20%도 아니고 40%?!
허걱스…. 구글이 선택한 알고리즘이라 어떤 대상자들을 토대로 설문이 진행된지 모르겠으나, 40%는 너무한거 아닌가…. 사실상 거의 반토막 되면 구매하겠다는건데, 그 날이 올까 싶네요.
정권별 부동산 가격 그래프 _ 서울신문 출처
지금까지 그래프를 보면 그 정도 하락은 사실상 없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과도한 대출이나 부동산발 위기가 도래했을 때에는 급락이 있긴 했으나, 우리나라는 대출조절을 잘하는 편이라 내부악재는 발생하지 않았죠.
자신의 판단으로 하락을 점치는 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아직까지도 40% 하락을 믿는 것 같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다소 과도한 수치인 것 같네요. 하락이 오더라도 저런 과도한 하락은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각을 가지고 있으면 과연 집을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생각을 2017년 부터 했으면 지금 완전 낙동갈 오리알 신세죠 뭐….
아마 합리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했다기보다는, 자신들의 소망을 투영시킨 설문 결과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들도 객관적인 시각으로 많은 지표들을 바라보면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저도 저런 설문 결과를 보면서 제가 틀린게 아닐지 생각하면서, 또 자료를 찾아봐야겠습니다.
- 실거주 1채는 투자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