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코덱스, 코덱스 인버스(KODEX 인버스)란? 쉽게 핵심만 설명한 개념 정리!

· 약 6분
silkroad

안녕하세요, 실크로드입니다. 여러분은 코덱스 인버스의 의미를 아시나요? 코덱스 인버스라는 용어가 나와 궁금하던 차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코덱스 인버스 ETF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img/naver_blog/222627311164_0.png

코덱스(KODEX)

삼성자산운용의 ETF 브랜드. ETF 이름, 상품명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각각 'KODEX’와 ‘TIGER’ 과 같은 이름을 사용합니다.

ETF(Exchanged Traded Fund)

ETF(Exchanged Traded Fund)는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입니다. 그래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추어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혁신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 쉽게 설명하면 여러가지 주식들을 모아 코스피(모든 한국 주식을 가리키는 값)과 같은 목표값과 가장 유사하게 값을 맞춰주는 상품입니다.

인버스(Inverse)

주가가 떨어질 경우 오히려 수익을 얻는 펀드를 인버스 펀드라고 합니다. 리버스 펀드라고도 하지만 주로 인덱스 펀드로 사용합니다. 인덱스 펀드나 ETF에서 볼 수 있는데, 기본적인 수익 구조는 지수를 추종하는 지수선물을 매도하는 것이며, 인버스 ETF에 투자를 하는 방식도 존재한다. 여기에 수익률이나 손실률을 몇배로 뻥튀기 시켜주는 것은 레버리지를 결합해 흔히 곱버스라 부르는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기도 한다.

코덱스 인버스(KODEX 인버스)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에 수익을 얻는 삼성자산운용의 ETF. 무엇의 인버스인지는 상품의 정확한 조건을 살펴보면 됩니다.

-> 한국 주식 가격의 총합이 떨어지면 돈을 벌고, 총합이 오르면 돈을 잃는 구조입니다!

기본 단어의 뜻은 알게 되셨나요? 실제 KODEX 인버스 값은 아래와 같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img/naver_blog/222627311164_1.png

기초지수 : F-KOSPI200

KOSPI200주가지수선물의 가격 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수

참고지수: F-KOSPI200 인버스

참고지수란 KODEX 인버스의 누적수익률과 기초지수인 F-KOSPI200 지수의 누적수익률의 차이로, 누적수익률 비교를 돕고자 한국거래소에서 산출한 지수입니다.

선물매도 포지션의 손익구조를 나타내는 참고지수로, 운용자산의 15%는 선물증거금, 85%는 현금보유를 가정하기 때문에 실제 ETF의 순자산가치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지만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주식시장 하락시 기초지수의 일별하락률만큼 역(逆)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ETF

기초지수(F-KOSPI200)가 일별 -1% 하락 시 KODEX 인버스는 +1% 상승 추구

/img/naver_blog/222627311164_2.png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기초지수인 KOSPI200의 가격과 반대로 참조지수인 KOSPI200 인버스 그래프 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가격과 반대로 가는 상품인 것이지요(완벽하게 반대는 아니고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KODEX ETF 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셨나요? ㅎㅎ KOSPI200 종목들의 가격의 반대로 가는 것을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할 때 이 상품을 사면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투자 성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덱스인버스 #코덱스 #KODEX #KODEX인버스 #인버스펀드 #ETF #인버스ETF #200선물인버스2x #선물인버스2x #선물인버스 #인버스투자 #인버스주가 #경제적자유 #부자 #주식투자 #주식부자 #리버스 #리버스펀드 #인버스상품

원글 링크 : http://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makesilkroad&logNo=222627311164&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